목차

특집: 마르크스주의와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와 오늘날의 페미니즘 *

MARX21

  • 이 글은 필자가 노동자연대가 주최한 ‘맑시즘 2016’의 같은 주제 워크숍에서 발표한 것을 조금 손본 것이다.

  1. 다만 한국에서는 극히 제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낙태가 여전히 불법이다. 이 때문에 낙태 시술이 음성화돼 낙태에 대한 보수주의자들의 공격에 취약하다. 이명박 정부 당시 프로라이프의사회의 낙태 단속 캠페인에 정부가 호응하자 낙태 비용이 치솟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일부 여성들은 기소돼 처벌을 받기도 한다. 우리가 낙태 합법화를 쟁취해야 하는 까닭이다.
  2. 김유선 2014.
  3. 록산 게이는 미국의 흑인 페미니스트이다. 미국 퍼듀대학교 교수이자, 소설가, <가디언>의 칼럼니스트이기도 하다.
  4. 오어 2016a, p18.
  5. 노동자연대가 속한 국제사회주의 경향은 소련이나 동유럽, 중국, 북한은 ‘아래로부터 노동자 권력’이라는 사회주의의 핵심 특징과 아무런 공통점이 없고 자본주의 국가의 한 변형태(국가자본주의)일 뿐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소련과 동유럽 붕괴 후에도 혼란과 사기저하에 빠지지 않고 사회변혁적 전망을 일관되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 국가자본주의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클리프 2011을 참고하시오.
  6.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최미진 2015를 참고하시오.
  7.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분석은 본지에 실린 정진희의 글 ‘“ 교차성 은 차별을 설명하는 유용한 개념인가? 를 참고하시오.
  8. 오어 2016b.
  9. 맥그리거 2016.
질문/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