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1호 2019년 7~10월호)

지난 호

쟁점: 현재의 이슈들

볼셰비키와 이슬람

데이브 크라우치 156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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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Dave Crouch, The Bolsheviks and Islam, International Socialism No.110.

김동욱

이라크에서 재앙에 맞닥뜨린 기성 정치권은 일치 단결해 이슬람을 희생양 삼기로 했다. 2005년 7월 런던 폭탄 테러가 발생한 날, 블레어 정부의 외무장관 잭 스트로는 이슬람 공세 재개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이는 이라크 전쟁과는 무관하다고 극구 잡아뗐다. 우파의 가장 효과적인 동맹자들인 자유주의 좌파 논평가들은 반전 운동이 무슬림과 연대하는 것을 조롱해 왔다.1 유럽 신문들에 실린 인종차별적 만화에 대한 반응은 ‘자유주의자’들의 무슬림 혐오와 좌파들의 혼란의 실태를 극명하게 드러냈다.

혁명적 좌파들은 히잡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양분돼 왔다. 혁명적공산주의자동맹LCR의 질베르 아슈카르는 중간적인 입장을 취했는데, 한편으로 히잡 문제에 대한 자기 당내 일부와 프랑스 좌파의 [잘못된] 태도를 비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이 “영국무슬림협회 같은 이슬람 근본주의 조직”과 선거 동맹을 맺었다며 비난했다.2 그러나 아슈카르는 쿠란[이슬람 경전]은 기독교에서 접할 수 있는 좌파적·‘해방신학’적 해석을 배제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이슬람이 다른 종교와는 매우 다르다는 우파의 주장에 크게 타협하는 듯 보인다. 아슈카르는 쿠란 때문에 무슬림들의 사고방식이 반동적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3

실제로는 이슬람 신도들 사이에서 좌파 조직이 부상한 사례가 많다. 맬컴 엑스는 1960년대 혁명적인 흑표범당 지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란의 무자헤딘 지도자들은 샤[이란 국왕]에 맞선 게릴라 투쟁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이슬람의 통합을 주장하기도 했다. 동시에 이슬람 국가들의 지배계급은 대중적 인기를 얻기 위해 좌파적 주장들을 하곤 했다. 예컨대 1973년 아프가니스탄의 군부 쿠데타 지도자들이 그런 주장을 했고, 1970년대 중반 파키스탄의 줄피카르 부토가 국유화 과정에서 ‘이슬람 사회주의’를 선언했다.

무슬림들이 혁명적 사상을 가질 수 있다면, 그에 따라 다음과 같은 질문이 떠오를 것이다. ‘원칙적 마르크스주의 단체들이 무슬림들을 사회주의로 끌어들이려 했던 역사적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 논의에서, 레닌과 볼셰비키가 1917년 러시아 혁명을 성공시킬 당시 인구의 10퍼센트인 약 1600만 명의 무슬림이었다는 점은 흔히 간과되곤 한다. 이 짧은 글은 그 공백을 메우려는 시도다.

이 글에서 나는 1917년부터 1920년대 중반까지의 볼셰비키 정책이 1927년부터 스탈린이 이슬람에 가했던 마녀사냥과는 근본적으로 달랐고, 초창기 볼셰비키들은 무슬림의 공산당 입당을 환영했고 이슬람 조직들과 대규모 공동전선 활동을 건설했음을 보여 줄 것이다. 그럼으로써 우파의 비방으로부터 레닌의 행적들을 방어하고, 볼셰비키의 경험에서 교훈을 끌어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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