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2호 2020년 1~2월호)

지난 호

쟁점:지금의 이슈들

서평 《공정하지 않다 ― 90년대생들이 정말 원하는 것》, 박원익·조윤호 지음, 지와인 ─ 20대 속죄양 삼기에 맞선 진보 청년들의 합리적 반론

최미진 9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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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시스템 자체가 불공정하다. 마르크스는 ‘공정한 노동에 대한 공정한 임금’ 같은 것은 없다고 매우 강조했다. 노동자들에게는 생산수단 접근 기회 자체가 없고, 그들에겐 노동력을 팔지 않으면 “굶어죽을 자유 밖에 없다.” 생산수단을 지배하는 사람들(자본가들과 국가 관료들)은 노동자들이 일한 것보다 훨씬 적은 보수를 준다. 이것이 바로 착취이자, 이윤의 원천이다. 그래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빈부격차 증대는 필연적이다. 이런 ‘게임의 룰’(생산관계의 불평등)을 둔 채 일부 절차의 개선만으로 공정성이 구현될 수 없다.

청년들의 대안 모색

이 책의 저자들은 미국에서 ‘민주적 사회주의’ 열풍을 일으킨 버니 샌더스와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12를 대안적 정치세력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들의 이런 지향은 서평자가 추구하는 혁명적 사회주의와 부분적으로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개혁의 핵심 주체와 방법, 그리고 자본주의 체제 내의 개혁이냐 자본주의 체제의 폐지냐 하는 문제 등에서 불가피하게 차이가 있다.13  저자들이 자본주의 자체보다는 “세습 자본주의”를 반대한다고 하는 것도 이와 관련 있는 듯하다.

또 하나, 저자들도 지적하듯 청년 내부의 계급 격차는 큰 데다 그들의 의식도 불균등하다. 그럼에도 저자들이 20대를 “청년세대계급”이라 칭하며 하나의 동질적 계급처럼 말하는 것은 모호하게 느껴진다. 이는 착취를 둘러싼 객관적인 사회관계를 중심으로 보는 마르크스주의의 ‘계급’ 개념과도 차이가 있다.14 물론 세대마다 사회경제적 조건과 정치적 경험 차이를 반영하는 특징이 있다는 취지에는 동의할 수 있다.

총괄하자면, 이 책의 강점은 분명하다. 무엇보다 진보·좌파 주류가 비계급적 진영논리나 남 대 여 프레임을 쫓느라 놓친 중요한 문제들을 이 책은 잘 짚고 있다. 이 책이 던진 문제의식을 디딤돌 삼아 청년들의 대안 모색이 발전하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어 보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MARX21

참고문헌

김승주·최미진 2019, “경찰 부패와 검찰의 비호, 그 속에서 방조되는 성폭력”, 〈노동자 연대〉 280호, 2019년 3월 27일자.
김하영 2019, “올해 노동자 투쟁은 우리에게 어떤 앞길을 가리키는가?”, 〈노동자 연대〉 304호.
드레이퍼, 핼 2019, “사회주의의 두 가지 정신”, 《사회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부록, 책갈피.
박혜성 2019, 《우리도 교사입니다》, 이데아.
양효영 2019, “20대 남성의 낮은 문재인 지지율은 무엇을 보여 주는가”, 〈노동자 연대〉 275호, 2019년 2월 13일자.
오어, 주디스 2016, “여성 참정권 투쟁의 진정한 역사”, 〈노동자 연대〉 176호, 2016년 6월 21일자.
이현주 2016, “여성차별, 흉악범죄, 자본주의”, 〈노동자 연대〉 174호, 2016년 5월 26일자.
정선영 2019, “문재인의 공정성으로 불평등이 해소될까?”, 〈노동자 연대〉 303호, 2019년 10월 31일자.
최미진 2017b, “《포비아 페미니즘》 ― 페미니즘 일각의 문제점에 대한 통찰을 보여 주다”, 〈노동자 연대〉 234호, 2017년 12월 29일자.
최일붕 2016, ‘정의당을 아는 기초 이론 — 사회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노동자 연대〉 173호, 2016년 4월 30일자.
추나라, 조셉 2015, “계급이란 무엇인가”, 〈노동자 연대〉 144호, 2015년 3월 12일자.
킴버, 찰리 2019, “트럼프, 버니 샌더스, 민주사회주의자당(DSA)”, 〈노동자 연대〉 301호, 2019년 10월 16일자.
2 박원익의 전작들에 대해서는 최미진의 다음 서평들(최미진 2017b; 최미진 2019)을 참고하시오.
3 양효영 2019.
4 대표적으로 김하영(2017)이 있다.
5 이현주 2016.
6 김승주·최미진 2019.
7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김하영(2019), 김문성(2019)을 참고하시오.
8 최미진 2017a의 3장 참고.
9 오어 2016.
10 정선영 2019.
11 기간제교사의 정규직화를 왜 지지해야 하는지 쉽게 잘 다룬 자료로는 기간제교사노조 위원장 박혜성(2019)이 있다.
12 킴버 2019.
13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최일붕(2016)과 드레이퍼(2019)를 참고하시오.
14 추나라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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