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6호 2020년 11~12월호)

지난 호

일반 논문

중국, 티베트, 좌파

찰리 호어 8 36
350 11 9
10/22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그리고 여러 티베트 단체들은 자신들에 제공되는 무엇이든 수용할 테지만, 티베트 민족주의와 이를 받아들이는 다양한 단체들이 미국 제국주의의 도구로만 머물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티베트에서 중국의 지배라는 냉혹한 현실과 티베트인 대부분이 중국의 지배를 거부한다는 사실 때문에 지지를 얻고 있다. 티베트 독립 운동 지지 여부를 둘러싼 서구 좌파들 사이의 논의에는 민족 억압과 저항에 대한 인식이 빠져 있다.

하지만 바로 그런 인식이 출발점이 돼야 한다. 특정 티베트 독립 운동 단체를 지지할 것인지, 티베트 독립은 실현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독립 티베트의 국경선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은 부차적이다. 2008년의 소요 사태와 항의에서 중요한 점은 이 사건들이 중국 지배에 대한 티베트인들의 저항을 극명히 보여 주었다는 것, 칭하이성·간쑤성·쓰촨성 같은 티베트 지역에서 티베트 민족주의 의식이 각성함을 보여 주었다는 데 있다. 사회주의자들은 중국 국가 권력에 대한 도전을 환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런 일들도 환영해야 한다.

결론

중국 내부에서 티베트 항의 운동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은 민족주의 정서의 폭발49, 올림픽 성화 봉송 방해를 규탄하는 시위들이었다.(몇 가지 이유 때문에 이 시위들은 프랑스 슈퍼마켓 체인인 까르푸를 겨냥했다.)50 중국 내부에서 민족주의가 분출하면 그 화살이 쉽게 정부로 향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정부로서는 민족주의의 분출이 언제나 좋은 일은 아니다. 그러나 그런 시위들이 정부에 좋은 일은 아닐지라도 이 시위가 끌어들이는 대중이 다른 대상에 항의를 전가하도록 하는 것은 비교적 쉽다.

2000년대 초 이래로 중국의 농촌과 도시에서 대중 시위, 파업, 소요가 점증하자, 중국 정부는 시위권과 파업권을 양보할 수밖에 없었다.51 그러나 이런 폭발과 티베트인들의 항의 시위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2005년 상반기에 중국 전역에서 대략 100명이 대중 시위 와중에 살해됐다.52 이는 티베트 항의 시위 사상자와 비교하면 매우 적은 숫자다. 이 차이에는 경찰과 군대의 “개입 기준” 차이가 반영돼 있다. 한족이 다수인 지역에서 경찰과 군대는 시위대에 거의 발포하지 않는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 군대나 무장 경찰을 배치하지도 않는다. 티베트와 이슬람 지역에서는 무장 대응이 기본이다.

중국에서 지방의 항의 시위들은 종종 지방 관료나 경영주들을 겨냥하는데, 중앙 정부가 이 사실을 알면 즉시 사태를 바로잡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한 농민 활동가는 이렇게 말했다. “몇몇 악독한 관리들이 중앙에 사실을 숨기고 있다. 농민들이 불만을 드러내지 않으면 황제는 사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결코 알지 못한다. 내가 황제에게 말하면 그는 나에게 고마워하고 나를 돌봐줄 것이다.”53 이와 반대로 티베트와 이슬람 지역에서 벌어진 시위들은 중앙 정부를 겨냥하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그런 듯 비치며, 지방 관리들이 중앙정부의 정책을 제대로 수행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모호함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