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6호 2020년 11~12월호)

지난 호

일반 논문

중국, 티베트, 좌파

찰리 호어 8 36
350 6 4
5/22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판첸 라마를 이을 인물을 찾는 과정에서 중국은 티베트의 종교 기구 안에서 지지를 더 잃었다. 티베트 신정 체제에서 핵심 인물은 판첸 라마와 달라이 라마 두 명이다.25 이들 중 한 명이 죽으면 그 정신이 임종 당시에 태어난 어린아이 육체에 깃든다고 알려져 있다. 승려들이 판첸 라마의 화신일 듯한 후보 아이들을 달라이 라마에게 데려가면, 달라이 라마가 누가 다음 판첸 라마인지를 결정한다. 반대로 달라이 라마가 사망하면 누가 다음 번 달라이 라마인지를 판첸 라마가 결정한다.

그래서 판첸 라마 사후 달라이 라마가 다음 판첸 라마를 찾는 시점에, 중국 정부도 중국에 우호적인 승려들을 조직해 판첸 라마의 화신을 찾았다. 1995년에 양측은 자기가 찾은 쪽이 [진짜] 판첸 라마의 화신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달라이 라마가 최종 선택한 사람은 그 가족과 함께 체포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이전에 판첸 라마가 있던 티베트 제2의 도시인 시가체日喀则의 한 사원에, 중국 정부가 선택한 사람을 판첸 라마로 받아들이라고 강요한 것이 문제가 됐다. 중국 지배에 대한 종교적 지지의 근거지였던 곳에서 되려 반란이 일어난 것이다.26 이 반란이 진압된 후 이전에는 중국 지배를 지지했던 수많은 지도적 승려들이 축출당했다. 종교 계승자를 장악하려는 [중국 정부의] 시도는 달라이 라마를 티베트 사회의 종교적·정치적 최고 지도자로 굳히는 결과만 낳았다.

경제 발전도 티베트인들이 중국 지배에 순응하게 하는 데 거의 도움이 안 됐다. 1978년 이후 덩샤오핑의 경제 개혁으로 농업의 사영화가 추진되고 뒤이어 향진기업이 성장했고, 1991년 이후에는 남동부 해안 지역에서 수출지향적인 소규모 산업이 성장해 경제가 매우 빠르게 성장했다.27 그러나 티베트는 이 중 어느 것도 경험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중국의 서부와 동부 사이에 격차가 벌어지면서 중국 경제에서 점점 더 부차적인 지역이 됐다. 티베트 경제가 중국 전체에 견줘 수치상 더 빨리 성장했다고 하지만, 이는 출발점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낮았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티베트에서 경제성장은 거의 전적으로 국가 영역에 집중돼 있었고, 티베트인들은 정부의 관급 공사나 건설 공사에서 거의 배제됐다.28 최근 성장한 관광업에서도 티베트인들보다는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 온 이주 노동자들이나 중개인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뿐이다.

‘티베트환경네트워크Tibetan Environmental Network’는 이렇게 지적했다.

2000년 이래 경제 발전에서 두드러진 성과는 2001년에 정부 지출이 75퍼센트 급증한 덕이었다. 그 결과 2001년에 지방정부 재정적자 규모는 지방정부 국내총생산GDP의 70퍼센트를 넘어섰다.29

하지만 이런 경제성장은 대다수 티베트인들의 주요한 일자리 공급처인 농업으로 전혀 흘러가지 않았다. “경제 발전”은 매우 야심 찬 강제적인 주택 개량 계획이라는 모습으로 티베트 농촌에 빠르게 침투했다. 정부는 2006년 한 해에만 티베트 인구 10퍼센트의 주택을 개량했다고 주장했다. 2008년 3월에 영국 방송 프로그램인 <디스패치Dispatches>의 “티베트에서의 보도”는 이런 정착 정책의 현실을 잘 보여 줬다. 미국 인디언이나 호주 토착민들에 대한 정책과 마찬가지로, 이 정착 정책의 목표는 유목민들을 보호구역 안에 정착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고용이 없는 농촌 게토에는 알코올 중독이 판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주택 개량 사업은 사회 안전에 대한 우려에서 시작된 측면도 있지만, 개척자들이 티베트의 풍부한 광물 자원을 더 많이 약탈하는 데에 도움될 것이다. 그리고 티베트인들은 경제 발전에서 더욱 배제될 것이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