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6호 2020년 11~12월호)

지난 호

일반 논문

조국 자녀 입시 문제로 본 자본주의와 교육

정원석 전교조 조합원 162 36
351 13 11
12/31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가장 발달한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의 교육 역사를 중심으로 대중교육의 출현과 확대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미리 요약하자면, 교육제도의 변화는 기업 내 분업의 변화, 자본과 노동의 갈등, 직업 구조의 변화 등이 경제적 구조의 변화를 배경으로 진행됐다.30

1) 초등교육의 보편화

대체로 초기 자본주의 국가들에서 초등학교(의무교육)이 등장한 것은 19세기 중후반이다.31 학교교육이 등장한 직접적인 배경은 공장제도의 출현이다. 공장의 출현에 따라 기계를 다룰 줄 아는 노동자들이 필요했다. 새로운 기술은 더 이상 가정에서 배울 수 없었고, 기존의 도제 방식으로는 대량의 노동자들을 양산할 수 없었다.

전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주로 가정이나 도제제도에서 교육이 이뤄졌고, 교육은 생산노동과 떨어져 있지 않았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는 생산현장과 분리된 재생산 구조로서 학교제도를 필요로 했다. 남북전쟁 이후 산업화가 본격화하고 노동계급이 증가하면서 1870년대에 공업도시를 중심으로 초등 공립학교가 대거 설립됐다.

당시 자본가들은 학교에서 훈련시키는 것이 아동들을 공장노동자로 준비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발견했다. 그들은 교육받고 도덕적으로 훈련 받은 노동자들이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한다는 것을 알았다.

초기 교육관계자들은 교육의 내용(인지적 성취)보다는 학교의 도덕적 영향력에 더 큰 관심이 있었다. 19세기의 직업은 대다수 노동자들에게 높은 지적 수준을 요구하지 않았다. 그보다는 주의력, 질서의식, 시간엄수(규칙성과 시간절약), 근면성실, 공손함, 예의바름 등 고용주의 지시와 통제에 복종하는 태도가 더 중요했다. 학교에서는 재봉질과 같은 기술을 가르쳤는데, 그것은 실용적인 목적(직업적 가치)보다는 재봉질이 형성시켜 주는 근면한 습관 즉 도덕적 효과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교사가 학생에게 요구하는 지시와 통제에 순종하는 행동습관이 고용주에게는 매우 유용한 것이었다.32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