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4호 2020년 5 ~ 8월호)

지난 호

쟁점:현재의 이슈들

흑인 해방은 어떻게 가능한가 ― 미국 흑인 해방 운동을 중심으로

김준효 165 34
353 15 13
14/18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미국 흑인 해방 운동의 역사에서도, 노동계급 투쟁의 수위가 높을수록 인종차별의 영향이 약해졌다. 캘리니코스는 이렇게 지적했다. “흑인 차별이 절정에 달했던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대중적 노동자 조직들 ─ 1880년대의 노동기사단Knights of Labor, 1890년대 초의 미국노동동맹AFL, 1914년 이전 몇 년간의 세계산업노동자연맹IWW ─ 의 거대한 파고가 인종 장벽을 넘어 흑인과 백인 노동자들을 단결시켰다.”10 반면, 실업 증대와 대중의 생활 수준 공격에 맞서 효과적 투쟁에 실패하면 인종차별이 더 기승을 부렸다.

그러면 어떻게 투쟁할 것인가? 노동계급 투쟁의 보고인 1917년 러시아 혁명은 여기서도 좋은 사례를 보여 줬다. 1920년대 초 혁명 러시아를 방문했던 미국 사회주의자들은 미국 흑인들은 “세계 최초로 인종 분리가 완전히 철폐된 사회”를 목격하고 커다란 영감을 받았다. 이들은 미국으로 돌아가 공산당을 창당했다.

볼셰비키는 흑인들이 다가올 미국 혁명의 전위가 될 것이라고 봤다. 따라서 신생 미국 공산당은 흑인 노동자 조직을 핵심 목표로 삼았고, 뉴욕 할렘 등 북부 흑인 밀집 지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획득했다. 공산당은 남부에 조직자를 파견해 인종차별 반대 캠페인을 벌이며 당을 건설했다. 거의 목숨을 건 일이었다.

공산당은 인종과 출신을 불문하고 단결한 노동계급 조직을 건설하기 위해 14개 언어로 간행물을 발행했고, 그들이 주도하는 노동조합에서도 흑인들을 조합원으로 적극 모았다.(당시는 대부분 노동조합이 흑백 분리에 따라 지부를 만들던 때였다.)

공산당 활동가들은 정치 쟁점에도 적극 개입했다. 대표적인 것이 ‘스코츠보로의 9인’ 사례였다. 1931년, 앨라배마주 스코츠보로에서 백인 소녀 둘이 흑인 소년 아홉 명과 자의로 성관계를 가진 후 당국의 강요와 수치심 때문에 강간당했다고 진술한 일이 있었다. 강간범으로 지목된 흑인 소년들은 엄청난 핍박을 받았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