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호 (34호 2020년 5 ~ 8월호)

지난 호

쟁점:현재의 이슈들

흑인 해방은 어떻게 가능한가 ― 미국 흑인 해방 운동을 중심으로

김준효 165 34
353 7 5
6/18
프린트하기 전체 보기 PDF 보기

이 벽을 넘어서는 정치 운동이 등장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다.

평등권 운동의 두 가지 전략

인종차별에 맞서 거대하게 부상한 정치 운동이었던 평등권 운동의 배경에는 제2차세계대전 후 장기 호황이 있었다. 경제 호황 때문에 흑인들이 촌락에서 이탈해 도시로 편입되는 속도가 빨라졌다. 흑인들은 대개 북부로 이주했지만 남부 대도시들로도 유입됐다. 반 세기 전만 해도 흑인 다수가 촌락에 살았지만, 이제 대다수가 도시에 살게 됐다. 흑인들의 처지가 변했다.

특히 남부가 본격적으로 산업화되면서 인종 분리 정책이 점차 현실에 맞지 않는 조건이 형성됐다. 백인 노동자들과 집단 노동을 해야 하는 흑인들이 인종 분리를 철저히 지키려면 엄청난 비효율을 감수해야 했다.

지배자들은 그런 비효율을 감수하더라도 흑백 분리를 고수했다. 노동계급을 분열시켜 얻는 득이 훨씬 컸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인종차별 때문에 삶 자체가 불안정한 흑인 노동계급과 신분 상승을 열망하던 중간계급들은 사정이 달랐다. 그것은 그들에게 현재뿐 아니라 미래가 걸린 문제였다.

운동의 첫 단계는 흑인 중간계급 단체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NAACP가 주도하는 법률 소송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이는 강력한 탄압에 직면했고, NAACP는 반체제 단체로 지목됐다. 이런 상황을 돌파하기 시작한 것은 과거 노동운동에 영향 받은 흑인 활동가들이었다. 재봉사, 고용 가사 노동자, 버스 기사, 제조업 노동자 등이 인종에 따라 분리된 통근 버스를 거부하는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했다.

닫기
x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