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획: 교육과 혁명

교육과 혁명 *

러시아 혁명의 위대한 사회주의 교육 실험

MARX21

  • 출처: Chanie Rosenberg, 'Education and Revolution: A Great Experiment in Socialist Education', RANK AND FILE Teachers, 1972.

  1. 보통 Polytechnic Education은 ‘종합기술 교육’이라고 번역된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에서 ‘종합기술 교육’은 ‘직업 훈련’과 비슷한 뜻으로 쓰인다. 또, 뒤에서 나오지만 마르크스는 Polytechnic Education을 “생산 과정 일체에 대한 일반 원리를 가르치는 동시에, 학생과 청년들이 모든 산업에서 쓰이는 간단한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실습 훈련을 시키는 교육”이라고 규정한다. 이 취지를 살리기 위해 Polytechnic Education을 ‘과학·기술 종합 교육’이라고 번역하겠다 ─ 옮긴이.
  2. 1927년 알베르트 페트로비치 핀케비치 교수는 《소비에트 공화국의 새 교육》이라는 책을 썼다. 이 책은 혁명의 이상에 대한 큰 열광을 불러일으켰고, 소련에서는 교사들을 가르치는 교재로 사용됐다. 1935년 핀케비치는 《소련의 교육》이라는 또 다른 책을 썼다. 5개년 계획의 시행을 기점으로 교육의 지향이 180도 확 변한 상황을 분명히 보여 주는 더 나은 책은 없다. 그러나 그와 그의 양심은 참으로 딱한 일을 당했다. 스탈린의 대숙청으로 희생돼 1937년 강제 노동 수용소(굴락)에서 “실종”됐다 ─ 옮긴이.
질문/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