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특집Ⅰ: 트럼프 등장 이후 한반도

제국주의와 한반도


MARX21

  1.  대표적인 한·미 연합훈련이 매년 봄에 실시되는 키리졸브 연습이다. 이것은 1976년에 시작된 팀 스피리트 훈련이 이름을 바꿔서 이어진 것이다. 훈련명이 키리졸브로 바뀌면서, 훈련의 목표와 내용이 더 공격적으로 변했다. 이 훈련은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연합훈련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매년 여름에 실시되는 전쟁 시뮬레이션 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을 비롯해 여러 한미 연례 연합훈련이 한반도와 그 인근에서일년 내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시행된다.
  2. 오버도퍼·칼린 2014.
  3. 차 2016.
  4. 차 2016.
  5. 남한의 현 대통령 문재인이 바로 노무현의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이다.
  6. 김하영이 오바마 정부 등장 전후의 제국주의와 동아시아 불안정에 관해 탁월하게 분석했다. Kim 2013.
  7. 실제로 최근 남한 지배계급 내에서 핵무장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졌다. 우익은 독자 핵무장이 미국의 반대로 가능하지 않다면 1991년에 철수한 미국 핵무기라도 재배치하자고 주장한다. 문재인 정부는 미국 핵무기 배치에는 동의하지는 않지만, 핵추진 잠수함 건조로 핵무장의 우회로를 가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8. http://foreignpolicy.com/2017/10/18/armageddon-by-accident-north-korea-nuclear-war-missiles/
질문/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