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특집Ⅰ

마르크스주의, 퀴어 이론, 트랜스젠더 정치

퀴어 이론과 그 정치 *

MARX21

  • 출처: Colin Wilson, ‘Queer theory and politics’, International Socialism 132(Autumn 2011)

  1. LGBT 투쟁에 관한 자세한 역사는 Dee, 2010를 보시오. Seidman, 1993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핵심적인 정치적 맥락은 놓치고 있다.
  2. Harman, 1988, chapters 4, 5 and 9, 그리고 Neale, 2001, chapter 5를 보시오.
  3. D’Emilio, 1983, pp231-233.
  4. Weeks, 1977, chapter 17; Silverstein and White, 1977, pp115, 11.
  5. Shilts, 1987, p580; Bersani, 1987, p5.
  6. 예를 들어 Rich, 1981을 보시오.
  7. Shilts, 1987, p596; Kramer, 1990, p173.
  8. Faderman, 1992; Bi Community News, 2004.
  9. Signorile, 1993, pp3-16.
  10. Kramer, 1990, pp91, 75, 245.
  11. Washington Post, 2010.
  12. Washington Post, 2011a.
  13. Washington Post, 2011b.
  14. Sullivan, 1996, pp176-196.
  15. New York Times, 2004; Advocate, 2007.
  16. 목록 전체는 Younger, 2011에서 볼 수 있다.
  17. Evening Standard, 2011.
  18. Hari, 2011; Socialist Worker, 2011.
  19. Shepard and Hayduk, 2002.
  20. Callinicos, 2003, p80.
  21. Foucault, 1981, p43. [옮긴이: 국역본(《성의 역사》 제1권 앎의 의지, 2003, 나남출판)은 pp60-61. 이 글에 등장하는 인용문의 국역본이 있는 경우, 독자의 편의를 위해 국역본의 쪽수를 함께 표기했다. 그러나 번역은 영어본을 참고해서 크게 수정했다.]
  22. Foucault, 1981, pp30, 69. 국역본은 p87.
  23. Foucault, 1981, p99. 국역본은 p112.
  24. Foucault, 1981, pp95-96. 국역본은 pp108-110.
  25. Foucault, 1981, p105. 국역본은 p119.
  26. Halperin, 1990, 그리고 Houlbrook, 2005를 보시오.
  27. Epprecht, 2008; Massad, 2007; El-Rouayheb, 2005; Wilson, 2011을 보시오.
  28. LeVay, 2011을 보시오. 그런 사상은 20세기 초 독일 동성애자 운동에서 득세한 사상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29. Eribon, 1992, p163. Wilson, 2008도 보시오. 국역본(《미셸 푸코, 1926-1984》, 디디에 에리봉, 2012, 그린비)은 p288.
  30. Foucault, 1981, pp5, 125. 국역본은 pp26, 138. 예를 들어 란돌프 트럼바흐처럼 근대 이전의 섹슈얼리티를 연구하는 역사가들은 동성에게 성적 욕구를 느끼는 것에 기초한 정체성이 푸코의 주장과 달리 19세기가 아니라 17세기에 [동성들이 성적 교류를 하던] ‘몰리’ 하우스의 발전과 함께 등장했다고 주장한다.
  31. Huffer, 2010을 보시오. 후퍼가 지적하듯이, 커밍아웃을 강조하고 사람들의 섹슈얼리티에 대한 진실을 말함으로써 자유를 얻는다는 LGBT 해방론은 담론을 통해 성과 주체를 구성한다는 푸코의 반인본주의적 개념과는 근본적으로 어울리지 않는다.
  32. Signorile, 1993, pp74, 82, 69.
  33. Jagose, 1996, p127. 국역본(《퀴어 이론 입문》, 애너매리 야고스, 2012, 여성문화이론연구소)은 p202.
  34. Jagose, 1996, p3. 국역본은 p10.
  35. Warner, 1993, pxvi; Warner, 1999, p6.
  36. Warner, 1999, p99; Butler, 2004, p5. 국역본(《젠더 허물기》, 주디스 버틀러, 2015, 문학과 지성사)은 p16.
  37. Warner, 1999, pp63, 36.
  38. 예를 들어 Califia, 1994의 부제 “The Culture of Radical Sex”(급진적 섹스 문화)를 보시오. “급진적 섹스”라는 말은 자주 사용된다.
  39. Butler, 2001.
  40. Rabble.ca, 2011.
  41. Marx, 1975a, p425.
  42. Jagose, 1996, pp105-106. 국역본은 p166.
  43. BBC News, 2006.
  44. Haaretz, 2010.
  45. 버틀러의 수상 거부 연설의 영역본은 Butler, 2010을 보시오. 좌파당(디링케)의 해당 지역 지부 퀴어 활동가들의 대응을 포함해 이 논쟁에 대한 추가 정보는 Freitag, 2010을 보시오.
  46. Butler, 2006, p34. 국역본은 p20.
  47. Butler, 1993, p126. 국역본은 p238.
  48. Butler, 1993, pp10-11. 국역본은 p38.
  49. Butler, 2006, p187. 국역본은 pp343-4.
  50. Butler, 1993, ppx, 125. 국역본(《의미를 체현하는 육체》, 주디스 버틀러, 2003, 인간사랑)은 pp234-235.
  51. 케빈 플로이드는 마르크스주의와 퀴어 이론이 양립할 수 있음을 보여 주려 애쓰며 이 입장을 개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Floyd, 2009를 보시오.
  52. Butler, 1992, p8.
  53. Butler, 2006, p169. 국역본은 pp318-319.
  54. Butler, 1998, p39. 프레이저의 기여, 사실은 버틀러에 대한 답변은 Fraser, 1998을 보시오.
  55. Butler, 1998, p40.
  56. Foucault, 1974, p262.
  57. Marx, 1975b, p326.
  58. Mészáros, 1970, p82.
  59. Marx and Engels, 1973, pp55-56.
  60. Engels, 1978.
  61. Dee, 2010, chapters 2 and 3, and pp160-162를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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