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노동자들, 마크롱을 뒤흔들다: 프랑스 투쟁의 주요 장면들 *

MARX21

  • 필자 드니 고다르는 프랑스의 인종차별 반대 운동 조직 ‘연대의 행진’의 조직자이자 혁명적 단체 ‘계급 독립성’의 회원이다.

    출처: Denis Godard, ‘Workers shake Macron: snapshots from the struggle in France’, International Socialism, 179 (Summer 2023).

  1. 이 글을 프랑스어에서 영어로 번역해 준 실라 맥그리거에게 감사를 표한다.
  2. 프랑스에서 5월 8일은 “승전기념일”로 제2차세계대전 말에 독일이 항복한 것을 기린다. 매년 파리 샹젤리제에서 퍼레이드가 열린다.
  3. Brecht, 2006, p119.
  4. 새 연금법은 연금 수령 연령을 64세로 2년 늦추고 은퇴까지 43년을 일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출산·육아로 노동 기간에 공백이 있는 여성 노동자들이 특히 불리하다.
  5. “진짜 프랑스pays reél”라는 표현은 “법적 프랑스pays legal”와 대비되는 것으로, 마크롱이 2020년 한 인터뷰에서 쓴 것이다. 이 표현은 제2차세계대전 중 나치에 협력한 필리프 페탱 정부[‘비시 정부’]를 지지하는 단체 ‘프랑스의 행동Action Française’의 핵심 이론가이자 극단적 민족주의자였던 샤를 모라Charles Maurras의 표현을 연상시키는 것이었다. 모라는 고되게 노동하는 전통적 프랑스와 법적 조직체인 프랑스 공화국을 구별하며 후자는 외세의 이익을 대변하는 공무원들이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Boichot, 2020을 보라.
  6. ‘즈불zbeul’은 비속어로 아랍어로 “쓰레기”를 가리키는 단어에서 파생했다.
  7. 1995년 프랑스 파업에 대한 분석으로는 Harman, 1996을 보라
  8. Cliff, 1987
  9. 갱신형 파업이란, 파업 참가자들이 매일 모여서 파업을 이어갈지를 정하는 파업이다.
  10. 예컨대 Pénissat, 2023을 보라.
  11. ‘계급 독립성’ 웹사이트를 보라. www.autonomiedeclasse.org
질문/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