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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학교 그리고 시험 *


MARX21

  • 초고를 읽고 평해 준 제인 바셋, 조셉 추나라, 주디 콕스, 자이 데이비드, 실라 맥그리거에게 감사드린다.

    출처: Nick Moore, 2022, ‘Knowing their worth: capitalism, schools and exams’, International Socialism, 175 (Summer 2022).

  1. 초등학교 6학년이 치는 SAT(“표준 성취도 시험”)도 2020년과 2021년에 취소됐다. GCSE와 A 레벨 시험은 잉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에서 16세와 18세 학생이 치는 주요 학교 자격 시험이다.
  2. 이 글은 영국의 학교 시험에 중점을 두지만, 다른 제도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많이 찾을 수 있다. 그 자체로 분석이 필요한 직업별 시험의 역사는 여기서 다루지 않는다.
  3. www.bbc.co.uk/programmes/m000xm6h
  4. Jinman, 2015. 기술과 교육은 동일하지 않다. 교육이 반드시 기술로 귀결되지는 않으며, 교육이 기술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것도 아니다.
  5. Noss, 1979, p10.
  6. 옛날 학교 교육 제도에서는 주로 지배계급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7. 마르크스의 착취 이론에 대한 설명은 Marx, 1976 및 Choonara, 2017을 참조하라.
  8. 수준별 학생 분류(밴딩)는 한 학년 학생을 능력별로 나누는 방법이다. 교과수준별 반 편성(세팅)은 과목마다 학생들을 능력별로 나누는 것이다.
  9. Social Mobility Commission, 2019.
  10. Rosenberg, 1991, p14.
  11. Bowles and Gintis, 1976.
  12. 이 대응관계 이론을 문제 있게 결정론적으로 독해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Cole, 2008을 보라.
  13. 마르크스에 따르면, 노동의 소외는 자본주의에서 비롯된다. 자본주의는 노동 자체를 상품으로 변형시킨다. 노동을 노동자에게서 빼앗아 다른 사람이 통제하게 된다. 노동자들은 자신의 노동을 통해 표현하는 것이 거부당하며, 이 과정은 사회에 엄청난 결과를 가져온다. 소외에 대한 확장된 논의는 Swain, 2012를 참조하라.
  14. Bourdieu and Passeron, 1977. “문화 자본” 개념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비판은 Desan, 2013을 참조하라.
  15. Broadfoot, 2012, p31.
  16. Simon, 1980, p115; Bourne and MacArthur, 1970, p21. 오늘날 전국교육노조의 전신인 전국초등교사노조는 “성과 수당”에 맞서 싸웠다.
  17. Brooks, 2008, p6.
  18. Brooks, 2008, p6.
  19. Broadfoot, 2012, p37.
  20. Morrell, 1989, p79.
  21. Brooks, 2008, p1.
  22. 신중간계급의 부상에 대한 설명은 Callinicos and Harman, 1987, pp21-22를 참조하라.
  23. Simon, 1978, pp239-240.
  24. Broadfoot, 2012, p43.
  25. Rose, Lewontin and Kamin, 1990.
  26. Broadfoot, 2012, p44.
  27. Simon, 1999, p61.
  28. 이는 “일반Ordinary” 및 “고급Advanced” 일반 교육 자격 시험GCE이었다.
  29. Morrell, 1989, p79.
  30. Simon, 1999, p304.
  31. Noss, 1977에서 인용
  32. Broadfoot, 2012, p47.
  33. Gould, 1981, p264.
  34. Morrell, 1989, pp67-68.
  35. www.bl.uk/sisterhood/articles/girls-in-formal-education를 보라.
  36. 코어드는 문화적 편견이 서인도식 영어와 “표준 교실” 영어 간의 언어적 차이에 대한 태도에서 구체화됐다고 주장한다. Coard, 1971.
  37. Simon, 1999, p454.
  38. Simon, 1999, p483.
  39. Morell, 1989, p79.
  40. GCSE는 2017년에 새로운 채점 시스템으로 개편됐다. 성적은 [가장 높은] 9등급부터 [가장 낮은] 1등급까지 나오고 8부터 1은 선행 성취도 참조를 사용한다. 최고 성적인 9는 사실상 규준 참조로, 해당 집단의 소수에게만 해당된다. Jadhav, 2017.
  41. 국가 교육과정은 [국가의 재정 지원으로 학비가 없는] 공립학교에만 적용되며, [학비가 따로 있는 사립학교인] 퍼블릭 스쿨과 프라이빗 스쿨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42. Playfair, 2020, pp45-47. 영국의 16~18세 학생 중 60퍼센트 이상이 칼리지에서 공부하고 있다. [칼리지는 만 16세 이상의 학생이 다니는 계속교육 기관이다. 일반적으로 지원자에게 최소 자격기준을 요구한다.]
  43. Newton, 2011, p23.
  44. Horvath and Bott, 2021, pp22-27.
  45. A 레벨 시험은 GCSE 결과를 선행 성취도로 참조한다.
  46. Association of School and College Leaders, 2019. 낙제가 학생의 능력, 자신감,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날 수 있다. 학생의 동기 부여와 참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려면 사기 저하된 GCSE 학생들(11년의 학교 교육 후 낙제 등급을 받은 학생)이 수학을 다시 공부하도록 강요받아 진행되는 수업만 봐도 충분하다.
  47. Gould, 1981, p269.
  48. Gould, 1981, p385.
  49. Gould, 1981, p388.
  50. Newton, 2011, p23.
  51. Bloom, 1968.
  52. Bloom, 1964.
  53. 지능이 선천적이고 불변한다는 생각은 1990년대 리처드 헌스타인과 찰스 머레이가 쓴 《종형 곡선: 미국인의 삶에서 지능과 계급 구조》라는 책과 함께 다시 등장했다. 아동이 성취한 결과의 최대 70퍼센트가 유전자와 관련이 있다는 도미닉 커밍스의 주장에서 알 수 있듯이 오늘날 지배계급 내에서는 여전히 통용되고 있다. Helm, 2013.
  54. A 레벨 알고리즘의 기술에 대한 설명은 Hern, 2020을 참조하라.
  55. Stewart, 2020.
  56. Duncan, McIntyre, Storer and Levett, 2020. 내가 직접 경험한 개별적 사례에는 한 AS 레벨 학생이 교사 평가에서는 C 등급을 받았음에도 알고리즘에 의해 [최하위인] U 등급을 받은 것이었다.
  57. Braddick, 2020.
  58. 정부는 교사 평가 점수와 알고리즘 점수 중 더 높은 점수를 학생들에게 주기로 결정했다.
  59. Piaget, 1973, p73.
  60. Eisner, 2000. Bloom의 “Learning for Mastery”에는 대안 교육 시스템 구축에 사용될 수 있는 많은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다. Bloom, 1968.
  61. Marx, 1974.
  62. Carr,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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