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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적 교육학을 위하여

우리에게 비고츠키가 필요한 이유 *

MARX21

  • 출처: Jane Bassett, ‘For a progressive pedagogy: why we need Vygotsky’, International Socialism, no.182(Spring, 2024)

  1. Hixenbaugh, 2022.
  2. 교육기준청(교육·아동서비스·기술 기준청)은 학교를 점검하는 정부 부처의 이름이다. 교육기준청은 중립적인 점검 기구가 아니라 민영화를 밀어붙이고 학교와 교사가 규율에 복종하게 만드는 무기로 사용돼 왔다.
  3. Jones, 2024.
  4. 샤냡스키 대학교는 1908년 금광 업계의 거물 알폰스 샤냡스키가 설립한 대학이다. 러시아 혁명 이후 국유화됐고 이후 모스크바 국립 대학교의 일부가 됐다.
  5. 《예술심리학》은 1925년에 완성됐으나 1960년대까지 출판된 적이 없었다. Vygotsky, 1971을 보시오.
  6. Bloodworth, 2021, p2.
  7. Rosenberg, 1972, p2.
  8. Rosenberg, 1972, pp5-6.
  9. Franklin, 2021, pp10-14; van der Veer and Valsiner, 1991, pp55-56.
  10. Voloshinov, 1973을 보시오. 볼로시노프는 1930년대 언젠가 체포돼 스탈린의 숙청으로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비고츠키가 저작에서 인용한 만델스탐은 스탈린을 풍자하는 시를 썼다가 1938년 강제수용소에서 사망했다.
  11. Van der Veer and Valsiner, 1991, pp288-292. 루리아와 레온티예프는 소련 국가의 공식적인 불허로 인해 연구 공동체가 해체되면서 결국 우크라이나 동부 도시인 하르코프로 이주했다. 특히 레온티예프는 1930년대에 점점 비고츠키의 접근법에서 벗어나 스탈린주의 러시아에서 수용할 만한 접근법으로 나아갔다.
  12. Barrs, 2022, p5.
  13. Van der Veer and Valsiner, 1991, chapters 9 and 10.
  14. “결함학”은 소비에트 연방에서 특수교육 필요 아동의 발달 및 이러한 아동들과 함께 일할 교사의 훈련을 연구하는 연구 분야를 가리켰다. 이 단어는 1929년 비고츠키가 쓴 ‘결함학의 근본적 문제’와 같은 문서에 나온다.
  15. Barrs, 2022, p37.
  16. Barrs, 2022, chapter 3; Franklin, 2021, chapter 7.
  17. Barrs, 2022, pp116-117, 비고츠키의 공책을 참고한 내용.
  18. Barrs, 2022, pp163-164. Rosenberg, 1972, pp19-24; van der Veer and Valsiner, 1991, p288.
  19. 아동학은 아동 발달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아동 과학’이라고도 한다.
  20. Van der Veer and Valsiner, 1991, pp374-389.
  21. Barrs, 2022, pxiv를 비롯한 여러 쪽.
  22. Barrs, 2022, pp182-185.
  23. Marx and Engels, 1968, p51.
  24. Voloshinov, 1973, pp12-13.
  25. Engels, 1934.
  26. Vygotsky, 1987b, p246.
  27. Marx and Engels, 1968.
  28. Vygotsky, 1987b, chapter 2; Barrs, 2022, pp168-172도 보시오.
  29. Vygotsky, 1987b, p222.
  30. Vygotsky, 1987b, p28; Barrs, 2022, pp168-172.
  31. Vygotsky, 1987b, p127.
  32. Vygotsky, 2017.
  33. 예컨대 Gregory, 2017을 보시오.
  34. ‘근위proximal 발달 영역’이 이 개념의 더 잘 알려진 표현이지만, 《마인드 인 소사이어티》의 버전을 보지 못한 한 번역가는 ‘근접proximate’이 원문에 더 가깝다고 느꼈다. Barrs, 2022, pp143-144를 보시오. [이 글에서는 한국에서 더 잘 알려진 표현인 ‘근접 발달 영역’으로 번역했다]
  35. Barrs, 2022, pp155-157; van der Veer and Valsiner, 1991, pp336-348.
  36. Gould, 1996, pp146-157.
  37. Barrs, 2022, p148.
  38. Wiliam and Black, 2010.
  39. Barrs, 2022, p157.
  40. Vygotsky, 2004, pp10.
  41. Vygotsky, 2004, pp10-11.
  42. Vygotsky, 2004, pp47-51.
  43. Vygotsky, 2004, p51.
  44. Freire, 1982, pp45-46.
  45. Vygotsky, 2004, pp51-69.
  46. Vygotsky, 2004, pp72-73.
  47. Vygotsky, 2016, p7.
  48. Vygotsky, 2016, p13.
  49. Vygotsky, 2016, p18.
  50. Burgess-Macey, Kelly and Ouvry, 2020.
  51. Burgess-Macey, Kelly and Ouvry, 2020.
  52. ‘리셉션’은 아동이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기 전 유아기 교육의 마지막 해를 말한다.
  53. Burgess-Macey, Kelly and Ouvry, 2020.
  54. 예컨대 Reay, 2017을 보시오.
  55. Simons and Porter, 2015, p14. Yandell, 2017, p247에서 인용.
  56. Walker and Crerar, 2023. ‘문화 마르크스주의’라는 개념은 나치가 처음 내놓았다. 오늘날 극우는 급진좌파가 ’서구적 가치’를 전복하려고 음모(종종 유대인이 주도하는 양 그려진다)를 꾸민다고 주장하려고 이 개념을 자주 사용한다. Hanebrink, 2018을 보시오.
  57. Birbalsingh, 2015, p38. 허시에 대해서는 Feinberg, 1999를 보시오.
  58. Yandell, 2017에서 인용.
  59. Mansell, 2013.
  60. 전문은 https://tinyurl.com/y2baem23을 보시오.
  61. McCallum and Bleiman, 2022.
  62. McCallum and Bleiman, 2022.
  63. Vygotsky, 1994, p356.
  64. 영어 교과 검토 보고서는 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curriculum-research-review-series-english/curriculum-research-review-series-english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다.
  65. Burgess-Macey, Kelly and Ouvry, 2020.
  66. Rosenshine, 2012. https://teachlikeachampion.org도 보시오.
  67.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Teaching of English, 2023.
  68. 이 문서는 https://sanity-asset-cdn.thenational.academy/files/cuvjke51/production/13406956f18d87d1e213b4e7e8854abb7db64bc9.pdf에서 볼 수 있다.
  69.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Teaching of English, 2023.
  70. National Education Union, 2022.
  71. Kebede, 2024.
  72. Yandell, 2020.
  73. Vygotsky, 1987b, p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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