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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진보사상 조류

정의에 관한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존 롤즈 《정의론》 읽기

MARX21

  1. 마르크스의 《헤겔 법철학 비판》의 서문. 최일붕, 《마르크스주의와 종교》, 다함께, 2004에서 재인용.
  2. 롤즈의 정의론을 가장 쉽게 해설한 글은 단연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2010, 6강(195~231쪽)이다. 그 다음에 롤즈의 제자로 그의 《정의론》을 우리말로 옮긴 황경식 교수의 《사회정의의 철학적 기초》, 문학과지성사, 1985, 제2부의 제3장(222~252쪽)을 읽어 볼 만하다. 롤즈에 대한 비판적 지지의 입장으로는 알렉스 캘리니코스, 《평등》, 울력, 2006(특히 65~80쪽)이 있다.

    나의 롤즈 평가는 캘리니코스에 비해 가혹하다. 그러나 롤즈 주장의 모호함 때문에, 특히 그의 ‘차등의 원칙’ 때문에 롤즈를 급진적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음을 인정한다. 또, 그렇게 해석하면서 복지국가 건설 운동을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그와 기꺼이 함께하려 한다.
  3. 이런 입장을 극단화시킨 것이 바로 시카고 학파의 태두 밀턴 프리드먼의 《자본주의와 자유》, 청어람미디어, 2007이다. 그런데 《정의론》 전반에 걸쳐 롤즈는 약간의 수정을 가미한 채 이런 생각을 수용한다.
  4. David Hume, ‘Of the original contract’, Essays, Moral, Political and Literary, Part2 Essay 12, http://www.econlib.org/library/LFBooks/Hume/hmMPL35.html
  5. 밀턴 프리드먼, 앞의 책, 43쪽. 프리드먼 류의 자유민주주의 이론에 대해 C B 맥퍼슨은 “밀이 정식화한 자유민주주의적 입장에서 두 단계나 퇴보한 것”이라고 비판한다. 개인들의 효용을 무차별적으로 동일시했다는 점에서 한 단계 퇴보했고, 금리 생활자의 번영 등 사회의 낭비적·기생적 메커니즘을 묵인하거나 조장한다는 점에서 또 한 단계 퇴보했다는 것이다. C B 맥퍼슨, ‘후기자유민주주의 이론의 요청’, C B 맥퍼슨 외, 《사회과학의 위기》, 한마당, 1981, 20~21쪽.
  6. Milton Fisk, ‘History and reason in Rawls’ moral theory’, in Norman Daniels, ed, Reading Rawls: Critical Studies on Rawls’ A Theory of Justice, Stanford University Press, 1989, p 58.
  7. Robert Paul Wolff, Understanding Rawls,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7, p 139.
  8. R C Tucker, The Marxian Revolutionary Idea, W.W. Norton, 1969, Chapters Ⅰ, Ⅱ.
  9. 칼 마르크스, 《임금 노동과 자본》, 범우사, 2008.
  10. 프리드리히 엥겔스, 《반뒤링론》, 새길, 1987, 117쪽. 내가 번역을 다소 바꿨다.
  11. 칼 마르크스, ‘고타 강령 초안 비판’, 《칼 맑스·프리드리히 엥겔스 저작 선집》, 제4권, 박종철출판사, 1995, 374~377쪽.
  12. Brian Barry, The Liberal Theory of Justice, Clarendon Press, 1973, p 10.
  13. 같은 책, p 15.
  14. Robert Paul Wolff, 앞의 책, p 122.
  15. Brian Barry, 앞의 책, pp 10-18.
  16. 관심 있는 독자는 Brian Barry, 앞의 책, pp. 266-322을 보시오. 또한 Robert Paul Wolff, 앞의 책, pp 142-179도 보시오.
  17. 평등한 자유와 자유의 불평등한 가치에 관한 롤즈의 구별에 관한 더 자세한 비판은 대니얼스의 논문을 보라. Norman Daniels, ‘Equal liberty and unequal worth of liberty’, in Norman Daniels, 앞의 책, pp 253-281.
  18. Daniel Bensaïd, Marx for Our Times, Verso, 2002, p 154.
  19. 칼 마르크스, 《자본론》, 길, 2008, 261~262쪽. 이 인용문에서 [ ] 의 말은 모두 역자인 강신준이 넣은 것이다.
  20. Benjamin Barber, The Conquest of Politics: Liberal Philosophy in Democratic Times,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9, p 81.
  21. Financial Times, November 25, 2002.
  22. 앨런 E 뷰캐넌, ‘마르크스와 롤즈’, 안형관·김상은, 《소외와 정의》, 이문출판사, 1989, 249~344쪽.
  23. Robert Paul Wolff, 앞의 책, pp 204-205.
  24. Norman Daniels, ed, 앞의 책, pp xxxvi.
  25. Alex Callinicos, The Resources of Critique, Polity, 2006. p 49.
  26. 같은 책, pp 9-10, 16, 66.
  27. Chris Harman, ‘Dialectics of morality: a review of Alex Callinicos’ The Resources of Critique’, International Socialism 113 (January 2007), p 202.
  28. 마르크스의 ‘포이어바흐에 대한 테제’는 프리드리히 엥겔스, 《루트비히 포이어바흐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돌베개, 1997에 포함돼 있다. 제2 테제는 같은 책, 106쪽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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