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리즈 기획 한국 경제 ③

한국 진보진영의 경제 대안 논의

복지국가 논의를 중심으로


MARX21

  1. 신정완 2009를 참고하시오.
  2. 경제개혁연대의 견해는 아니지만, 재벌 개혁을 강조하는 견해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으로는 곽정수·김상조·유종일·홍종학 2007이 있다.
  3. 김형기 2006.
  4. 김문주·김병권·박세길·손석춘·정명수·정희용 2006;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2008.
  5. 한반도사회경제연구회 2007.
  6. 신정완 2006.
  7. 양재진 2008.
  8. 신동명 2007.
  9.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10. 예를 들어, 오랫동안 활동이 정지됐던 대안연대회의는 지난 8월 26일 공식 해체했다. 그런데 대안연대회의의 주요 인사인 장하준과 정승일은 복지국가소사이어티에서 활동하고 있다.
  11. 정성진 2006; 김창근 2006; 강동훈 2010을 참고하시오.
  12. 송원근 2006, p43.
  13. 정건화 2006, p420.
  14. “재벌 위주의 성장이란 것은 재벌 기업들이 중소기업들을 희생시켜 가면서 특혜를 누리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식의 성장은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곽정수·김상조·유종일·홍종학 2007, p76.
  15. 강동훈 2010.
  16. 신정완 2009, p115.
  17.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2부 8장 ‘복지국가 혁명에 기여하는 새로운 재벌 개혁’을 참고하시오.
  18. 나머지 견해들은 이 둘 사이의 어디쯤에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19. 유시민 2007.
  20. 양재진 2008, p121. 사회투자국가론자들이 유시민과 완전히 같은 것은 아닌데, 이들은 어쨌든 보편적 복지를 목표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21.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39.
  22. 양재진 2008, p410.
  23.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47.
  24.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45.
  25. 양재진 2008, p75.
  26. 캘리니코스 2008, pp25-26.
  27. 양재진 2008, pp106-107.
  28.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234.
  29. “시장 개방을 반대하고 노동시장 유연화를 반대할 것이 아니라 보편적 사회복지 제도의 확립이 살 길이라고 봅니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29.
  30.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59.
  31.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331.
  32.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p58-59.
  33.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의 대안인 ‘노동 주도형 경제’도 지식기반경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들은 자본이 풍부해진 요즘에는 지식노동이 자본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사실상 자본주의를 뛰어넘는 생산체계가 이미 만들어졌다는 주장인 셈이다. 김문주·김병권·박세길·손석춘·정명수·정희용 2006을 참고하시오. 새사연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검토는 강동훈 2009를 참고하시오.
  34.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p59-60.
  35. 김상조·유종일·홍종학·곽정수 2007.
  36. 탭 2001, p36.
  37. 이에 대해서는 캘리니코스 2008, 1장을 참고하시오. “한 저명한 생산성 전문가는 컴퓨터가 에어컨이 그랬던 것만큼 경제성장에 중요성을 갖는지는 분명치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탭 2001, p37.
  38. 앨컬리 2004, p16.
  39. 던 2009, p36.
  40. “1998년 10월과 2000년 3월 사이에 일어났던 폭발적인 상승으로 인해 나스닥 종합지수는 1년 반 만에 그 이전의 3년여 동안 오른 수치보다 2배 가까이 올랐다.” 앨컬리 2004, p20.
  41. 1929년 대공황 직전에 미국 최고의 경제학자로 평가받던 어빙 피셔가 “주가가 항구적 고원에 도달했다”고 선언했다가 조롱거리가 된 일은 유명한데, 이번 경제 위기 때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전 의장인 앨런 그린스펀이 비슷한 처지가 됐다.
  42. 앨컬리 2004, pp29-30.
  43. 장하준 2006. 장하준 교수는 지식기반경제론을 부정하는데, 대안연대회의 출신 인사들은 대체로 비슷한 견해인 듯하다. “대안연대 논객들의 경우엔 투자율 제고 등 투입 요소 증가라는 양적 측면도 강조해 왔다.” 신정완 2009, p118 각주 15번. 추가로 《복지국가혁명》의 금융 개혁과 재벌 개혁 부분은 정승일 박사가 주장한 부분인 듯한데, “아무리 좋은 제품을 R&D를 통해 개발해도, 그것을 대량생산하는 데 성공하여 대규모 설비투자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곧 그 제품이 상업적으로 실패했음을 의미합니다. 즉, 설비투자 증가 없이 R&D 혹은 기술혁신만을 통해 기업과 경제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이야기입니다”라며 ‘요소 투입’을 강조하고 있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240.
  44. 강남훈 2001.
  45. 부모의 소득과 사회적 지위에 의해 뚜렷이 결정되는 교육 격차를 줄이려는 좀더 급진적인 ‘결과의 평등’을 추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영국 신노동당 정부의] 교육 체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불평등의 기본 구조를 변형시키는 것과 연결되지 않을 경우, 그러한 노력은 그리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 캘리니코스 2006, p148.
  46.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43.
  47.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41.
  48. 김형기 2006, p53.
  49.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329에 실린 <표2>를 참고하시오. 물론 ‘원래소득’에서 세금을 빼고 복지혜택을 더한 ‘재분배소득’의 지니계수는 스웨덴 0.252와 핀란드 0.247로 미국, 한국 등에 견줘 매우 낮았다.
  50. 양재진 2008.
  51. 세레니 2009.
  52.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에 실린 정세은의 논문을 참고하시오.
  53.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325.
  54.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42.
  55.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302.
  56. 이런 염려가 괜한 것은 아니다. 진보신당은 6·2지방선거 <2차 공약 발표 : 의료, 일자리, 주택·주거분야>에서 ‘병원비 90%까지 국민건강보험 적용안’을 내놓으며 “국민들이 1만 1천 원만 내면 민간의료보험을 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국민들의 월 보험료를 대폭 줄이면서도 의료비 걱정 없는 사회를 만드는 전략”이라고 선전했다. 이것을 보면 일자리 정책에서도 노동자들도 책임이 있다는 식으로 후퇴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어 보인다. 한편, 복지국가소사이어티의 강조점 변화를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다. 2007년에 나온 《복지국가혁명》에서 노동정책 부문의 강조점은 분명 유연안정성 모델에 있었다. 그런데 2010년에 나온 《역동적 복지국가의 논리와 전략》을 보면 총론에서는 여전히 유연안정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각론 부문에서는 유연성 얘기가 거의 없다. 이것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자체의 강조점 변화인지 각론을 맡은 사람의 견해가 반영된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57. 이들은 계급투쟁의 관점에서 복지 문제를 보지 않으므로 “신자유주의 ‘작은 정부’의 교리에 얽매인 현 정권과 경제 관료들이 정부 재정의 대대적 확충과 사회서비스 분야에 대한 획기적 재정 투자를 통해 이 일을 추진할 의사가 없다는 것이 문제”라며 그 책임을 관료 탓으로 쉽게 돌리곤 한다.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44.
  58. “서구처럼 복지국가가 노동자조합이나 노동자정당이 선도하기 힘들고 … ”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07, p45.
  59. ‘건강보험 하나로’ 운동에 대한 더 자세한 비판은 <레프트21>(www.left21.com)의 관련 기사를 참조하시오.
  60.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24.
  61. 복지국가소사이어티 2010, 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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