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회주의자를 위한 마르크스주의 경제학— 개혁주의 비판

1장 정치, 경제, 역사 *

MARX21

  • 출처: Harrison, John 1978, Marxist Economics for Socialists: A Critique of Reformism, Pluto Press 중 1장 ‘Politics, Economics and History’

  1. 마르크스는 자신을 사회주의자라고 부른 적이 거의 없었다. 부르주아 사회주의자들의 사상과 자신의 사상을 구별하며 자신을 공산주의자라고 부르기를 더 좋아했다. 마찬가지로 현재 우리가 사회주의로 지칭하는 사회 체제를 공산주의의 첫 번째(또는 낮은) 단계라고 불렀다. 엥겔스는 때때로 마르크스주의를 과학적 사회주의라고 했다.
  2. Marx and Engles 1967, 106쪽.
  3. 같은 책, 116~117쪽.
  4. 같은 책, 106~107쪽.
  5. 같은 책, p117.
  6. 같은 책, 113∼114쪽.
  7. 1960년대 말에 공상적 사회주의가 재유행하는 일이 있었다. 사람들이 이상적 공동체를 키우려고 웨일스로 향했던 것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이 실험은 단명했다.
  8. 이 이론의 이름은 그것의 논쟁적 의미를 드러내는 방식으로도 분석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유물론은 헤겔을 겨냥한 것이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역사 이론에서 많은 것을 받아들였지만 헤겔이 인간과 자연의 현실적 상호작용에서 출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근본에서 헤겔을 거부했다. 역사적이라는 것은 리카도를 겨냥한 것인데, 리카도의 경제 저작도 마르크스 사상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지만, 리카도는 (리카도 사상의 일부를 속류화한 형태로 받아들인 프루동주의자들처럼) 자본주의를 역사 발전의 제한적 국면으로 보지 못하는 중요한 약점이 있었다.
질문/의견